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비트코인 마진거래 후기 (3)

뉴스위크 2021. 4. 8.
반응형

바이비트라는 사이트에서 약3주간 거래한 사용기이며 지극히 주관적인 글입니다.

 

7. 가격의 조정 또는 조작 

챠트를 보면 가격이 몇 분동안 움직이지 않거나 어느 순간 몇 분만에 몇 백포인트씩 움직이는 경우가 종종 보이는데 단순히 매수/매도자의 힘겨루기만으로 이런 챠트가 나온다고 보기는 어렵죠. 특히 횡보하는 경우 거래소 프로그램이 어느 방향으로 물량을 모으면서 방향성을 정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한가지 예시일 뿐이며....

 

 

8. 챠트와 매매

패턴은 일정하지 않지만 단타 초보분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방향성 주기가 짧지 않습니다. 유튜브에 1분봉으로 거래하시는 분이 있던데 최소 0.12%수익을 내야 본전이 되는 수수료 생각하면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 분은 마진 거래 30배를 주로 하던데 거래 한 번 할 때마다 수수료가 몇 십만원씩 나가는데 이걸 모르시더군요. 지정가의 의미도 잘 모르고.

 

개인적으로 위/아래 변동폭을 길게는 약4%정도로 보는데 $60,000기준 $2,400입니다.

4%는마진거래 25배 설정시 강제청산 가능한 지점입니다.

 

변동폭이 2% 정도가 가장 많은 이유는 거래소 프로그램이 마진거래 50배 설정한 투자자들을 기본 타겟으로 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2%변동은 하루에 3~4번, 4%변동은 이삼일에 두세번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RSI와 Stoch RSI가 꼭지 또는 바닥에서 겹치는 지점이 대체로 상하 변곡이 생기는 시점인데 이 또한 변수가 많고 결국 수수료와 펀딩비 부담을 이길 수 없었습니다.

 

 

9. 단상

주식이나 선물옵션은 수많은 지표와 데이터가 존재하고 거래소나 자본이 장난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가 존재하고 진짜 열심히 분석하면 돈 벌 수 있는 틈새가 있긴합니다. 물론 돈을 잃는 개인이 더 많긴하지만.

 

그러나 가상화폐 단타 거래와 마진 거래는 거래소 배불려 줄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판단하며  98% 개인은 이길 수 없는 게임으로 보입니다. 거래회수가 많아질수록 개인이 불리하고 레버리지 배율이 높을수록 절대적으로 개인에게 불리한 게임입니다.

 

2배 3배 정도의 마진으로 몇 달 몇 년 장투 계획하시는 분들은 그나마 승산이 있을 수있지만 10배 이상의 마진으로 주 1회 이상 거래를 한다면 6개월~1년 이내에 제로에 수렴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고배율의 마진거래로 돈 버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상승장에서 잘 올라타신 분들이 대부분 아닐까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펀딩비와 거래수수료는 너무 높은 벽입니다.

 

마진거래의 위험성과는 별개 문제로 

가상화폐가 금융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이미 금과 같은 자산으로 인정받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모쪼록 투자하시는 분들 항상 건강조심 몸조심 마음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